아이돌에게 식상해 있던 일본 시장에 실력과 비쥬얼에서 월등한 ‘완성형’ 한국아이돌이 등장해 신선한 충격을 안겨줌
- 소셜미디어의 확산
유튜브(YouTube) 등 소셜미디어(Social Media)를 통해 K-POP이 아시아 시장을 넘어 미국, 유럽, 중동, 남미 등 전세계에 진출하고 실시간으로 소비되고 있음
기획
전망을 감안할 때 한류는 정치, 경제, 사회 등 모든 분야에서 한국에 중요한 의미를 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한류의 확산에는 가능성과 한계가 공존하고 있다. 한국의 문화사업이 유행을 추구하는 대중문화에 머물지 않고 전통문화와 예술문화를 함께 아우를 수 있도록 발전방향을 잡아나아 갈 것
케이팝의 성공비결을 자세히 설명하며 “케이팝을 한국의 역동적인 국가이미지를 알릴 수단으로 인식하는 한국 정부의 지원을 등에 업고, 한국의 연예기획사들이 길러낸 소년소녀들”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이 장에서는 K팝(K-POP)열풍의 현주소와 문제 및 한류의 지속적인 성장방안에 대해 전반적으
전세계에 부는 k팝 열풍
□최근 드라마에 이어 新한류의 주역으로 등장한 k팝에 전세계가 열광
-2000년대 이후 일본, 중국, 태국 등 아시아 주요 국가에 다수의 한국아이돌그룹이 활발하게 진출하며 k팝 열풍이 시작
·2001년 일본에 진출하여 대성공한 보아를 시작으로 해외 진출 가속화
-최근에
말 중국·대만 등지에서 H.O.T 가 인기몰이
2000년대 초 보아가 일본 오리콘 차트에서 여러 차례 1위 기록
이어서 동방신기가 일본과 중국, 동남아시아에서 K-pop의 대표주자로 나섬
이후 동남아시아에서 동방신기, 샤이니, 빅뱅, 소녀시대 등이 인기를 끌며
일본 지역에 앞서 아이돌 가수 붐이 형성
전부 동양적 색채를 띠고 있기도 하다. 한류는 동아시아 지역에 우리나라를 널리 알리는 역할을 했다. 경제적 효과와 대한민국의 위상을 놀이는 역할을 담당했고 관광 산업의 발전과 관광 수입 효과를 거둘수 있었다.
(동아시아에서 한류가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
1. 지리적으로도 접근성
한류 컨텐츠의 뒷통수 강타
수만 명이 하나의 획일화된 컨텐츠를 만드는 것은 이제 더 이상 세계시장을 만족시킬 수 없다
지금까지의 성공공식이 더 이상은 지속될 수 없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
진화와 혁신 그리고 스토리와 개성이 살아 있는 다양한 컨텐츠
→ 새로운 한류의 대안으로 제시
한국이 세계 선진국가로의 진입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세계 경제가 산업사회에서 후기산업사회로 전이하면서 신경제 질서로 재편되어가고 있고, 이 과정에서 한국의 경제구조도 서서히 재편되어가고 있다. 이것이 바로 정보통신산업과 문화콘텐츠산업 그리고 이에 부응한 한류현상이다. 여기서 중요
열풍이 불고 있는 지역에 다른 상품들을 수출하는 것 또한 용이해졌다.
지금 한류는 중국, 대만, 일본뿐만 아니라 미국, 프랑스 등 전국에서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한류열풍은 k-pop을 통해 잘 알 수 있다. 그래서 k-pop 한류열풍의 주역인 ‘소녀시대’를 통해 알아보고, 한류의 현 상황과 문제점을 인
현 씨제이의 말에 의하면 이병철 삼성 회장의 말을 인용하여 ‘문화가 없으면 나라도 없다’, ‘문화보국’이라는 신념으로 한국의 문화를 전세계와 나누기 위해 꾸준히 정진하자”는 글귀가 눈에 뜨인다. CJ ENM가 제작한 영화와 드라마, 예능, 케이팝 콘텐츠가 전세계인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